구글, iOS용 메인 앱에서 AI 비서 'Gemini' 제거
구글이 iOS용 메인 구글 앱에서 AI 비서 'Gemini'를 제거한다. 대신, 독립된 'Gemini'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. 하지만 이 같은 변화가 오히려 사용층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.
독립 앱 다운로드 유도 전략
구글은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"구글 앱에서 더 이상 Gemini를 이용할 수 없다"고 공지했다. 이에 따라 iOS 사용자들은 계속 사용을 원할 경우 새롭게 출시된 독립형 Gemini 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야 한다.
AI 기능 유지… 사용자 반응 변수
새로운 Gemini 앱에서는 음성 대화, 구글 앱 연동, 질문 응답, 여행 계획, AI 요약, 이미지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. 구글은 또한 이메일을 통해 "Gemini는 여전히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응답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"고 강조했다.
메인 구글 앱에서 Gemini를 사용하려고 하면, 별도 앱을 다운로드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된다. 이 같은 변화가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, 오히려 사용 감소로 이어질지는 앞으로의 주요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.
이 결정은 구글이 Gemini의 독립성을 강조하고, ChatGPT 등 경쟁 AI 챗봇과 직접 맞서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.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또 다른 앱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해 어떻게 작용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.